Game/Steam

RUST(러스트) 개인 서버를 만들기 (Ver.Windows)

tavris 2017. 6. 12. 23:55



러스트(RUST) 서버 구축하기 (Ver.Windows)



이번 포스팅에서는 러스트(RUST)의 개인서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운영체제에 따라 만드는 방법이 다른 관계로 포스팅을 두개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러스트 서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권장 사양]


우선. 러스트는 다른 게임과 달리 서버도 권장 사양이 존재합니다.


The Rust server can be taxing on your host but maybe not as much as you would think. As a baseline a 3 square km (default gen size) map freshly generated will run at close to 2 gigabytes of ram. After some stress testing and 150k entities later, can use 6+ gigabytes of memory. So I would suggest having at least 7 gigs allocated per server.


러스트필드의 권장사양입니다. 3K맵을 만들때 기본사양이 2GB RAM이 필요하다고 되어있으며, 150K 자원이 생성될 쯤 6GB RAM이 필요하다고 되어있네요.

하지만, 권장사양이라는 것을 인지해둡시다. 아래부터 본격적인 러스트 윈도우 서버 설치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실 경우, Windows Server 버전으로 설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상시 켜져있어야하는 서버 특성상 일반적인 Windows xp, 7, 8, 10 등도 가능하지만, 운영체제 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 준비 ]


우선, SteamCMD가 필요합니다. 해당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제, 서비스 폴더를 생성해야하는데, 기본적으로 특수문자, 공백, 한글이 들어갈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 하위에 'SteamCMD' 와 'RustServer' 폴더를 각각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 Install and Update SteamCMD ]


1. 다운로드 된, SteamCMD 압축을 풀고, C:\SteamCMD에 복사합니다.

2. SteamCMD.exe를 실행합니다. 실행시키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될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 Install RUST Dedicate Server ]


본격적으로 RUST 서버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행시킨 SteamCMD.exe에 아래 명령어를 한줄씩 입력합니다.


login anonymous

force_install_dir "C:\RustServer\"

app_update 258550

quit


여기까지가 하셨다면 러스트 서버의 기본 파일들이 설치되었습니다.

설치 위치는 위에서 지정한 'C:\RustServer\' 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 Run Rust Dedicate Server ]


설치된 RUST 서버를 실행시키는 방법입니다.

자동으로 시작하기 위하여, 스크립트를 만들어 실행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크립트를 만드는 방법은 C:\RustServer 위치에 RustServer.txt 라는 파일을 만드신 후, 확장자만 '.txt' 에서 '.bat' 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스트립트 [ RustServer.bat ] 파일을 오른쪽 클릭 하신 후, 편집을 선택하고, 아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 안의 내용을 알맞게 변경해주시면됩니다.


@echo off

:start


C:\SteamCMD\steamcmd.exe +login anonymous +force_install_dir C:\RustServer\ +app_update 258550 +quit


RustDedicated.exe -batchmode +server.port 28015 +server.level "{Procedural Map}" +server.seed {원하시는시드} +server.worldsize {맵크기} +server.maxplayers {플레이어수}  +server.hostname "{서버명}" +server.description "{서버 설명}" +server.url "{홈페이지 URL}" +server.headerimage "{서버 이미지 URL}" +server.identity "Rust-Server" +rcon.port 28016 +rcon.password {비밀번호} +rcon.web 1


goto start


이제 서버가 종료되더라도 자동적으로 재시작되는 서버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RustDedicated.exe의 주요 변경 파라메터 설명입니다. 

아래 없는 설명은 변경 안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server.port : 러스트 클라이언트의 접속 포트입니다. (기본 28015 이며, 다른 포트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server.level : 사용할 맵의 종류입니다. 러스트 맵에는 "Procedural Map", "Barren", ”HapisIsland”, ”SavasIsland”, “SavasIsland_koth” 가 있습니다.

+server.seed : Procedural Map과 Barren Map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으로 0 ~ 2147483647 사이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server.worldsize : 맵의 크기를 지정하는 것으로 1000 ~ 6000 사이입니다.

+server.maxplayers : 동시접속 최대 인원을 설정합니다.

+server.hostname : 서버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server.description : 서버의 설명입니다.

+server.url : 서버의 Web페이지 주소입니다.

+server.headerimage : 서버의 이미지 URL 주소입니다. 512 * 256px의 JPG 이미지 파일 주소를 입력하시면됩니다.

+rcon.password : 관리자로 접속할 비밀번호입니다.



이제 러스트를 실행하시면, 서버 목록 중 Community 부분에 자신의 서버명이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에서 러스트 개인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Linux에서 러스트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