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Steam

RUST(러스트) 개인 서버를 만들기 (Ver.Linux)

tavris 2017. 6. 13. 22:17



러스트(RUST) 서버 구축하기 (Ver.Linux)



이번 포스팅에서는 러스트(RUST)의 개인서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운영체제에 따라 만드는 방법이 다른 관계로 포스팅을 두개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러스트 서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에 사용되는 운영체제는 UbuntU Server 16.04 LTS 버전으로 64Bit 운영체제입니다. (명령어는 UbuntU/Debian, RedHat/CentOS 모두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로 러스트(RUST) 서버를 구축하게 될경우 반드시 64Bit 운영체제를 설치하셔야만 합니다.




[권장 사양]


우선. 러스트는 다른 게임과 달리 서버도 권장 사양이 존재합니다.


The Rust server can be taxing on your host but maybe not as much as you would think. As a baseline a 3 square km (default gen size) map freshly generated will run at close to 2 gigabytes of ram. After some stress testing and 150k entities later, can use 6+ gigabytes of memory. So I would suggest having at least 7 gigs allocated per server.


러스트필드의 권장사양입니다. 3K맵을 만들때 기본사양이 2GB RAM이 필요하다고 되어있으며, 150K 자원이 생성될 쯤 6GB RAM이 필요하다고 되어있네요.

하지만, 권장사양이라는 것을 인지해둡시다. 아래부터 본격적인 러스트 윈도우 서버 설치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실 경우, Windows Server 버전으로 설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상시 켜져있어야하는 서버 특성상 일반적인 Windows xp, 7, 8, 10 등도 가능하지만, 운영체제 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러스트(RUST) 서버는 따로 권장사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경험상 4GB RAM과 4GB Swap Memory 이하로 서버를 만들 경우 끊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준비 ]


기본적으로, UbuntU Server와 OpenSSH가 설치되어있는 환경에서 설치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Install and Update SteamCMD ]


1.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SteamCMD를 설치합니다.


Ubuntu/Debian :     sudo apt-get install steamcmd

RedHat/CentOS :    yum install steamcmd


2. 설치가 완료된 후, steamcmd의 실행파일을 링크시킵니다.


ln -s /usr/game/steamcmd steamcmd


여기까지 오류없이 완료하셨다면, SteamCMD 설치가 무사히 완료되었습니다.




[ Install RUST Dedicate Server ]


본격적으로 RUST 서버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명령어로 SteamCMD를 실행시킵니다.


cd ~

./steamcmd


실행을 완료하셨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RUST 서버를 설치합니다.


login anonymous

force_install_dir ./RustServer/ (러스트 서버의 설치 경로를 지정하는 명령어지만, Linux 계열에서는 버그인지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app_update 258550

quit


여기까지가 하셨다면 러스트 서버의 기본 파일들이 설치되었습니다.




[ Run Rust Dedicate Server ]


설치된 RUST 서버를 실행시키는 방법입니다.

자동으로 시작하기 위하여, 스크립트를 만들어 실행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크립트를 만드는 방법은 윈도우와는 다르게 "vim RustServer.sh" 를 입력 하신 후, 나오는 편집모드에서 [I 키]를 눌러 수정모드로 변경 후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입력이 완료되었을때, [ESC 키]를 한번 누르시고 ":wp!"를 입력하시면, 저장 후 원래화면으로 되돌아옵니다.


아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 안의 내용을 알맞게 변경해주시면됩니다.


#!/bin/sh

clear while : do


exec ./RustDedicated -batchmode -nographics \

  -server.ip {IP주소} \

  -server.port 28015 \

  -rcon.ip {IP주소} \

  -rcon.port 28016 \

  -rcon.password "{비밀번호}" \

  -server.maxplayers {최대 플레이어 인원} \

  -server.hostname "{서버 이름}" \

  -server.identity "Rust_Server" \

  -server.level "{맵종류}" \

  -server.seed {시드번호} \

  -server.worldsize {맵크기} \

  -server.saveinterval 300 \

  -server.globalchat true \

  -server.description "{서버 설명}" \

  -server.headerimage "{서버 이미지 URL}" \

  -server.url "{서버 홈페이지 URL}"


echo "\nRestarting server...\n" done


이제 서버가 종료되더라도 자동적으로 재시작되는 서버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RustDedicated.exe의 주요 변경 파라메터 설명입니다. 

아래 없는 설명은 변경 안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server.port : 러스트 클라이언트의 접속 포트입니다. (기본 28015 이며, 다른 포트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server.level : 사용할 맵의 종류입니다. 러스트 맵에는 "Procedural Map", "Barren", ”HapisIsland”, ”SavasIsland”, “SavasIsland_koth” 가 있습니다.

+server.seed : Procedural Map과 Barren Map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으로 0 ~ 2147483647 사이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server.worldsize : 맵의 크기를 지정하는 것으로 1000 ~ 6000 사이입니다.

+server.maxplayers : 동시접속 최대 인원을 설정합니다.

+server.hostname : 서버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server.description : 서버의 설명입니다.

+server.url : 서버의 Web페이지 주소입니다.

+server.headerimage : 서버의 이미지 URL 주소입니다. 512 * 256px의 JPG 이미지 파일 주소를 입력하시면됩니다.

+rcon.password : 관리자로 접속할 비밀번호입니다.



이제 러스트를 실행하시면, 서버 목록 중 Community 부분에 자신의 서버명이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리눅스에서 러스트 개인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S. 현재 스팀 업데이트 오류인지, RUST 서버 문제인지 리눅스로 RUST 서버 구축시, libRenderer.so 오류가 발생합니다.

UbuntU 16.04 버전만의 오류인지, 다른 리눅스 운영체제도 포함인지 정확한 확인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추후, 정보를 확인하고 반영된 내용을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